본문 바로가기
일상/PKU (학부)

북경대/인턴일기 - 발등에 불 붙이며 여권 재발급과 동시에 인턴비자 만들기 (제발 따라하지 마세요)

by Hexagon_ 2021. 3. 4.

저번 글 보기: 북경대/인턴일기 - 정신을 차려보니 다음달부터 첫 인턴 & 중국에서 인턴 구하는 법

 

북경대/인턴일기 - 정신을 차려보니 다음달부터 첫 인턴 & 중국에서 인턴 구하는 법

저번 여권 재발급 포스팅에서 갑작스레 인턴에 붙었고 그렇게 여권 재발급이랑 인턴 비자랑 꼬여버린 사연을 구구절절 소개했었다. 인턴을 어떻게 구했는지에 대해서 먼저 썼어야 했는데... 아

hexlog.tistory.com


중국에서 학생비자는 단순히 "공부"가 목적인 비자이므로, "원칙상" 알바나 취업 등 영리활동을 하는 순간 불법이 된다. 그러므로 만약 재학중에 인턴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기존 학생비자를 인턴/실습활동이 가능한 비자로 재발급 받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이 허가받는 과정이 번거로워서 그냥 몰래 불법으로 일반 학생비자로 인턴하는 케이스도 있는데... 걸리면 학생 본인도 업주도 벌금폭탄 먹는다고 하니 인턴은 꼭 비자 나오는 회사에서만 하자.)

 

구체적인 서류와 방법은 학교바이학교, 지역바이지역인듯. 북경대의 경우 아래 링크에 발급 과정을 소개해놓았다. 본문에 등장하는 첨부파일 역시 모두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다.

 

北京大学外国留学生办理居留证件加注实习的相关规定-北京大学国际合作部留学生办公室

  根据《中华人民共和国外国人入境出境管理条例》有关规定,持学习类居留证件的外国人需要在校外勤工助学或者实习的,应当经所在学校同意后,向公安机关出入境管理机构申请居留证件加

www.isd.pku.edu.cn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해보자면:

1. 회사에서 인턴 증명서/계약서를 받아옴

2. 학생 본인이 인턴 허가서 작성 후 학과에서 허가 받아옴

3. 위 두 서류를 유학생 사무실에 제출

4. 약 3-5일의 심사를 거친 후 학교 동의서 받아옴

5. 비자 접수, 약 2주 후 인턴 허가 찍힌 학생비자 붙은 여권 수령

 

하지만 나는 저저번 글에서 언급했듯이, 여권 재발급 기간이 인턴비자 준비 기간이랑 겹쳐버린 탓에, 거기다가 비자 담당 선생님이 일주일에 하루만 출근하시는 방학 기간이라 원래는 그냥 도장깨기 하느라 시간 걸리는데 그쳤을 일이 판타스틱하게 꼬이게 되었다. 그래서 과정이나 순서가 약간 일반적인 케이스와 다를 수 있음.

 

중국에서 여권 재발급 받기(1) - 온라인 접수 실패, DHL 긴급배송 신청, 북경 대사관 방문

2021.02.19 금요일 0. 사건의 발단 발등에 불이 붙었다. 원래는 여유롭게 다음주에 여권 재발급 받으려고 했는데, 예상치도 못하게 인턴에 합격해버렸고, 그로 인해 여권 재발급이랑 인턴 비자 발급

hexlog.tistory.com

제발, 제에에에에에발 나랑 같은 실수를 범하는 사람이 다시는 없기를.

 


1. 회사에서 인턴 증명서 받기

우선 인턴에 합격을 했다면 회사측에서 위 양식으로 된 (북경대 유학생사무실에서 제공한 양식이라 내용은 학교마다 다소 다를 수 있음) 회사 직인이 찍힌 인턴증명을 받아와야한다. 하지만 나는 여권을 재발급받아야 하는 관계로 새 여권이 나오고 나서야 인턴 증명서를 받을 수 있었다.

 

주의사항!!! 인턴 증명에 기재된 근무 시작일은 반드시 비자 접수일 전이어야 한다. (열흘 전, 일주일 전 등 바리에이션이 많은데 일단 확실한건 근무 시작일이 비자 접수일보다 이르면 절.대. 안된다.) 또한 인턴 기간은 6개월을 초과하면 안되며, 인턴 기간이 거류증 기간보다 길어서도 안된다.

그러므로 인턴비자 업무는 가급적 출근 2주 전부터 준비해야 하고, 만약 나처럼 여권 재발급이랑 일정이 꼬였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시간이 촉박하다면 회사측과 합의해서 서류상 근무 시작일을 뒤로 조정하는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회사 인사팀이 융통성이 지지리도 없어서 계약서 못바꿔준다고 하면... 화이팅 ^^)

 


2. 인턴 허가서 작성 후 학과에서 허가 받기

北京大学外国留学生办理居留证件加注实习申请表 (즉 인턴비자 신청서. 하지만 후술할 비자 신청서와 헷갈리므로 편의상 "인턴 허가서"라고 부르겠음) 첨부파일을 작성 후 학과 담당 선생님에게 동의 받고 학과 직인을 받는다.

여기서 "여권번호"랑 "비자 유효기간"란은 일단 현재 (즉 미래에 舊여권이 될) 여권번호랑 현재 거류증 유효기간을 적으면 된다고 유학생사무실에서 안내해줬다. 즉 이거는 여권 재발급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있음.

여기에 적는 회사 이름, 주소, 기간은 인턴 증명서랑 완벽히 일치해야 한다.

 


3. 인턴 증명서와 인턴 허가서 유학생사무실에 제출

인턴 증명서를 받았고, 학과에서 인턴 허가를 받았다면 두 서류를 유학생 사무실에 제출한다. 인턴 적격 심사인지 뭔지 아무튼 그런 것 때문에 주말 빼고 3-5일 정도 걸린다고 함.

(인턴 비자 만드는데 ㄹㅇ 학교바이학교인듯. 원래는 회사에서 대신 비자를 만들어주겠다고 입사 당일에 비자에 필요한 서류 달라고 해서 내가 "학교에서 3-5일 심사하고 나서야 비자 신청서에 도장 찍어주는데 그러면 늦지 않나요? 그냥 제가 만들어도 되는데" 라고 대답했더니 HR이 살짝 멈칫하다가 그러라고 하셨다. 다른학교는 그냥 도장 찍어주나...?)

 


4. 거류증 신청서 작성

학교에서 비자 신청서를 받아야하고 만약 알아서 프린트하면 퇴짜맞는 일반 거류증 신청과는 반대로, 인턴비자 발급의 경우 오히려 신청서를 내가 직접 프린트 해야한다. 반드시 양면으로 프린트를 해야한다!!! 단면으로 두장 프린트 금지!!!

 

우리에게 익숙한 그 출입경 비자/거류증 신청서 맞다. 다만 인턴비자 신청은 일반 비자 신청과 다른게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8번 항목으로 가서 勤工助学或校外实习加注(Study-work / Internship) 항목에 체크한 다음 유효기간에 인턴 근무 만료일을 적어야 하고,

 

둘째는 하단 도장찍는곳에 학교 도장 외에 회사 도장도 받아야한다. (회사가 기숙사에서 버스로 30분이니 망정이지 어디 왕징이나 궈마오였으면 도장 받는데 힘 다 빠졌을듯...)

 


5. 인턴 동의서 수령, 거류증 신청서 작성 및 서류 준비

유학생사무실의 심사가 통과되었다면 학교에서 발급해준 학교 직인이 찍힌 인턴 동의서를 새로 받게된다. 인턴 동의서의 내용은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인턴 증명서와 비슷한데, 주의사항은 회사 이름, 주소 등 사항은 물론이고 인턴 업무까지 인턴 증명서와 완벽하게 일치해야한다. 단 한글자의 오탈자도 있어서는 안된다.

마지막으로 미리 작성한 거류증 신청서를 유학생 사무실 담당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학교 도장을 받는다.

 

인턴 증명서(회사 직인 必)인턴 동의서(학교 직인 ), 거류증 신청서(회사 & 학교 직인 )주숙등기 총 4가지 서류를 도장 빠뜨리거나 하는것 없이 모두 완벽하게 준비되었다면 드디어! 여권과 2주동안 이별할 준비를 하고 비자 접수를 넣으면 된다.

 


6. 거류증 재발급 접수

마침 유학생사무실의 인턴 심사 결과가 비자 사무실 영업하는 날에 끝나서 원래는 바로 그 자리에서 대행을 맡겨도 됐지만, 대행비용이 아까워서 어차피 미리 준비해둔거 직접 출입경에 가서 비자를 접수하기로 했다.

 

중관춘에서 근무하는 외국인들 영주권 발급받기 편하라고 중관춘에도 출입국사무소가 새로 생겼으니 융허궁까지 갈 필요 없다. 인민대 건너편이고 주소는 北京市海淀区双渝北里甲22이니까 지도 보고 알아서 찾아가시길.

 

미리 예약을 하고 갔지만, 하도 사람이 없어서 예약번호 보여줄것도 없이 그냥 바로 접수 창구로 갔다.

준비한 서류와 신, 구 여권을 제출하면 직원분이 다 알아서 해주신다. (필요한 서류 외에도 구 여권의 정보 페이지, 여권 말소 도장이 찍힌 페이지, 비자 페이지와 입국도장이 찍힌 페이지, 그리고 신 여권의 정보 페이지와 공백 페이지 총 6장의 복사본도 필요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반대편 창구에서 무료로 복사해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