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공간

중국에서 고퀄리티 증명사진 촬영하기 - 海马体 사진관 리뷰

by Hexagon_ 2021. 2. 21.

4년 전 동네 사진관에서 민증용 사진을 찍었는데 보정이 과하지도 않으면서 너무 만족스럽게 나와 지금까지 우려먹고 있었다.

여권을 재발급받을 시기가 되었는데 계속 그 사진을 우려먹을수는 없는 노릇이라 새로 사진을 찍기로 했다.

 

다들 뭐 아시다시피 포토샵 장인 신분을 겸한 사진사들만 모아놓은 한국의 동네 사진관과는 다르게, 중국의 평범한 사진관의 퀄리티는... 참담하다. 그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탄생한게 海马体, 天真蓝, 微笑时光 등 증명사진이 한국돈 3만원에 가깝고, 포트폴리오 사진 찍으면 10만원 가까이 드는 프리미엄 사진관 브랜드들.

앞으로 5년동안 써야하는것도 그렇고, 이력서, 사원증 등 정장 입은 프로필 사진을 넣을 일들이 미래에 많아질 것 같아 이왕 큰 돈 들여 제대로 된 여권사진을 찍기로 했는데, 학교와의 거리와 주변사람들의 리뷰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海马体에서 촬영하기로 했다.

워낙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온라인 예약은 필수다. 위챗 미니 프로그램(小程序) 에서 海马体를 검색하고, 사진 유형과 배경색상, 시간대를 고르고 결제하면 끝. (세상에 증명사진 찍는데 159위안이라니... 그래도 친구 증명사진 찍을때 따라가본 강남 스튜디오보단 저렴함)

 

취소하면 위약금이 다소 들고, 시간 수정은 최대 2회까지 가능하다. 원래 주말 시간이 꽉 차서 다음주 월요일로 예약을 했었는데 여권 재발급 시간이 촉박해져서 혹시나 하고 시간 변경창을 들어가봤는데, 당장 다음날 오전 시간대도 비어있었다. 일정을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경우가 많아서 임박 타이밍에 비는 시간대가 많이 생기는듯.

결제를 마치고 복장도 미리 선택할 수 있다. 선택지는 다양했지만 나는 그냥 무난한 정장사진이 필요했으므로 검은색 정장 선택.

 

사진 촬영하는데만 신경쓰느라 간판만 찍고 내부 사진을 한장도 못찍었는데, 화장대, 탈의실, 촬영실 갖출건 다 갖추고있으며, 화장이랑 머리 세팅도 다 해주고(물론 원한다면 본인이 화장해도 됨), 복장은 물론 넥타이, 안경 등 있을거 다 있다.

촬영장에 들어가면 촬영사가 꼭두각시 인형사 마냥 자세 교정도 매우 꼼꼼하게 해주고, 큼지막한 아이맥으로 사진 고르는건 거의 강남 스튜디오 수준.

강남과 다른 점이라면 업무량이 워낙에 많다 보니 주말 기준 당일 수령이 불가능하고 (빨라도 익일 오전 11시), 당연히 옆에서 보면서 원하는대로 보정하는것도 불가능하다. 보정을 어떻게 할지는 대충 상의만 하고 자세한건 순전히 직원 손에 맡겨야함.

 


드디어 대망의 사진 수령일.

예전에 海马体 증명사진 대참사 후기글을 본 적이 있어서 설마 나도 그렇게 나올까봐 매우 긴장했었다. 보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무료 재촬영이 가능하지만 당장 다음날 여권 재발급에 필요한 사진이라 그럴 시간 여유가 없었음.

사진 촬영날 말해둔 시간에 방문하여 프런트에 가서 내 이름 얘기하고 조금 기다렸더니 보정사가 뒤에서 내 이름을 부르셨다. 

 

음... 얼굴을 공개하는 블로그가 아닌 관계로 대충 어떻게 나왔는지 글로 묘사를 하자면... 일단 필요한 보정은 다 해준다. 양팔을 살짝 벌리고 찍어서 한쪽 팔이 몸에 딱 달라붙지 않았는데 보정으로 메꿔주셨고, 여드름도 싹다 제거해주심. 얼굴형도 약간 갸름하게 바꿔주신 것 같기도 하고. 원본이 없어서 대충 눈에 띄는 보정은 이정도.

여권 사진으로 제출하면 퇴짜맞을 정도의 보정 떡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보정이 연하지도 않은 뭐 그런 수준이었다.

 

중국에서 찍은 증명사진 중에서는 가장 마음에 들었음. 하지만 친구는 앵그리버드 닮았다는 충격적인 평가를 남김. 고1때 나를 30대 아저씨처럼 찍어준 테스코 지하1층 사진관, 눈동자를 귀신처럼 겁나게 키워서 차라리 보정 안하는게 나았던 학교 사진관을 생각하면... 159원이 전혀 아깝지 않았다.

그래도 가능하면 증명사진은 한국에서 찍어오시길.

 

한번에 프린트되는 사진은 4-8장이지만 한번에 쓰이는건 1-2장 정도고 요구사항 규격이나 규정이 죄다 제각각이라 계속 다시 찍고 그러다가 몇년째 쌓인 증명사진 뭉텅이들. 내 얼굴 찍힌 사진들이라 쓰레기통에 버리기도 뭔가 애매하고 참.

 


디지털 파일을 다운받고 싶다면 (당연히 다운받고 사골처럼 우려먹어야지 159원이나 썼는데) 예약했던 海马体 위챗 미니프로그램에 들어가 하단 4번째 "订单"을 누르고 下载成片에서 사진을 다운받으면 된다.

만약 사진 규격을 변경하거나 추가로 보정이 필요하다면 위챗 공식계정 海马体照相馆을 팔로우하여 평생 무료로 수정이 가능하다. 다만 "디지털 사진"이라고 강조한것을 보아 프린트하면 추가로 비용이 드는듯.

사진을 수령하고 기숙사로 돌아오는 길에 뭔가 찝찝하여 여권 사진 규정을 다시 확인해보니 역시나 얼굴 비율이 너무 작게 나왔다. 그냥 내가 직접 수정해서 학교 사진관 가서 프린트 해야할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