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학/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일주일만에 합격 후기 (베이스有, 교재x, 무료 인강 & 기출 only)

by Hexagon_ 2022. 8. 29.

한국사 시험을 다 보고 온 날, 아직 입대까지 2달 넘게 남았는데 할 일이 없어 심심할까봐 다음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기로 했다. 이쯤 되면 진짜 자격증에 미친놈

이번에 도전할것은 컴활 1급. 사실 이미 재작년에 딴 컴활 2급 자격증이 있는데, 아무래도 2급보다는 1급이 나중에 취직할때 가산점도 더 높게 쳐주고 여러모로 쓸모가 더 많아서 어차피 시간도 많은거 추가로 1급을 따기로 했다.


시험 접수 & 모바일 수험표 (코참패스 앱)

시험 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사이트나 코참패스 앱으로 가능하다. (방문접수하면 인터넷 응시 수수료 1200원을 아낄 수 있지만 집에서 상공회의소까지 걸어갈 거리가 아닌 이상 교통비가 더 나온다.)

아직 상공회의소는 모바일 사이트가 없어서 어플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가 더 수월하고, 시험 접수나 내역 조회 외에도 모바일 자격증 조회 등 여러 기능들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어플 설치를 더 추천하는 편.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구동시간을 잡아먹는다는게 단점이지만,,,)

그 중 제일 꿀기능이라면 아마도 모바일 수험표 기능. 덕분에 더이상 수험표를 프린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접수내역확인에 들어가서 접수한 시험 누르고 수험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모바일 수험표가 나온다. 시험 당일 수험표를 열어보면 "캡쳐본은 인정되지 않음" 문구 옆에 깜빡거리는 상공회의소가 뜨는데 이걸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지역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전주의 경우 시험 일정이 굉장히 널널한 편이다. 위 사진은 8월 29일에 캡쳐한 화면인데, 주중은 말할것도 없고 당장 이번주 주말 시험만 해도 공석이 여럿 남아있어서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자신이 있을때 가장 가까운 시일의 시험을 응시해도 충분하다.

(다만 나는 좀 빡센 공부 동기부여가 필요해서 선 응시 후 공부 시작이라는 다소 위험한 길을 택했다...)


1단계: 유튜브 인강으로 개념 잡기

비록 컴활 2급 자격증을 갖고있어서 노베이스는 아니지만, 필기를 딴게 무려 3년 전인데다 그 뒤로 컴퓨터 이론지식이나 엑셀을 많이 접해볼 기회가 없었고, 1급에는 액세스라는 호기심에 열어보고 뭔지 몰라서 바로 꺼본것 외엔 전혀 접해본적 없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나타나기 때문에 공부가 어느정도 필요한 상태였다.

우선 액세스의 경우 0부터 완전히 처음부터 배워야했기에 기초 강의부터 천천히 들으면서 시작했다.

유튜브 균쌤님의 컴활 필기 강의 시리즈를 진짜 강력히 추천하는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용도와 특징부터 구체적인 기능들의 사용법까지 차근차근 설명해주면서도 중간중간에 기출예제 해설도 빠지지 않아 초보자의 액세스 입문용으로도, 컴활 필기 벼락치기 공부용으로도 매우 훌륭한 영상이다. 이렇게 고퀄리티 인강이 왜 조회수가 고작 몇 만 회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

액세스 강의는 영상 당 평균 20분 남짓, 총 12강이므로 몰아서 들으면 2-3일이면 끝낼 수 있다.

컴퓨터 이론과 엑셀은 그래도 어느정도 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독고리님의 핵심요약 영상을 반나절동안 1.5배속으로 훑어보는 식으로 복습했다.

핵심요약 영상이라 전체적으로 내용이 굉장히 빠르게 지나가지만 중간중간에 시험에 자주 나오거나 어려운 개념들은 좀 더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시기도 하고, 말로만 설명해서는 이해하기 어렵거나 내용이 방대한 파트는 직접 컴퓨터에서 조작하면서 보여주기 때문에, 살면서 엑셀을 만져본적이 단 한번도 없는 정도의 완전 노베이스가 아닌 이상 무난히 넘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물론 만약 독고리님의 영상이 너무 빠르다 싶다면 그때 다시 균쌤님의 영상으로 돌아가서 개념을 잡아주면 된다.)


2단계: 기출 풀기

컴활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는데다가 고득점 필요 없고 합격만 하면 되기 때문에 (더군다나 컷트라인도 과목당 40점, 총 평균 60점으로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굳이 개념들을 빠짐없이 완벽하게 외울 필요 없이 어느정도 대충 감을 잡았으면 더이상 개념 암기에 시간낭비 하지 말고 바로 기출풀이 단계로 진입해주면 된다.

너무 유명해서 굳이 긴 설명이 필요 없는 comcbt.

시험 종류가 진짜 많고, 시험장에서 쓰는 iBT 프로그램과 UI가 유사해서 실제 시험장에 온 느낌이 들고, 집단지성 덕분에 해설이 굉장히 풍부하다는 장점들이 있다. 단점이라면 사이트 디자인이 원체 올드하다는 점이지만, 실사용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니.

또 하나 추천하는 사이트는 영진닷컴 CBT 온라인 모의고사. (의외로 무료다.)

사이트 디자인이 좀 더 세련됐고, comcbt에는 없는 2021, 2022년 기출문제가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 (2021년부로 윈도우10, 오피스2016 버전에 대응하기 위해 시험이 살짝 개편됐기 때문에 21, 22년 문제를 최소 한번이라도 연습해보는걸 권장한다.) 다만 한 화면 당 표시되는 문제가 다소 적고, 문제 해설이 comcbt만큼 풍부하지는 않다는 단점도 있다.

 

난이도는 사람마다 체감되는게 다르겠지만, 일단 지극히 내 주관적인 느낌을 말하자면 "어렵긴 한데 합격을 못할 정도는 아닌 수준...?" 이었다. 시험 준비하면서 총 10회차 정도 풀었는데, 비록 풀때는 거의 절반 이상이 모르는 문제같고, 채점해보면 평균이 6-70점대로 턱걸이 합격이 나오거나 심하면 한 파트에서 4-50점대가 나오기도 했지만, 그래도 불합격이 뜬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2급 필기 지식이 무의식중에 남아있는건지, 아님 그냥 찍기를 잘하는건지.

그래서 처음에는 매일 2회차씩 풀면서 오답 체크하다가 (귀찮아서 오답노트는 따로 만들지 않았다), 어차피 더 공부해봤자 점수가 올라가지도 않고 올릴 필요도 없어서 막바지에는 건성건성 하루에 1회차 정도 풀다가 시험 전날에는 개념 요약본만 한 번 더 훑어봤다.

제목에 적었듯이 총 준비기간은 일주일 남짓. 비록 접수는 일찍이 한 달 전에 했지만,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라와있는 "일주일만에 컴활 필기 합격하기" 같은 후기들만 믿고 계속 놀았다. 한국사 준비하면서 자격증 시험 괜히 일찍 준비할 필요 없다는걸 깨달은것도 있고.

그러다가 시험까지 열흘 정도 남았을때 액세스 강의랑 컴퓨터 일반, 엑셀 요약본을 3일동안 듣고, 남은 일주일동안 (심지어 중간에 1박2일로 여행가는동안 공부 전혀 안해서 이틀 빼야함) 건성건성 기출 풀고 오답 체크하고 요약노트 살짝씩 보면서 공부했다. 하루에 공부 2시간도 안한듯.


시험 및 결과 발표

도청 건너편에 위치한 전주상공회의소. 자격증 시험장과 대기실은 6층에 있으니 헷갈리지 말자.

수험표에는 10시 50분에 시험 시작이고 40분에 입실 및 시험 안내 시작이라고 써있었는데, 실제로는 시험 세팅하느라 50분이 되서야 입실을 시작했고 시험은 11시 조금 넘어서 시작됐다.

 

2년 전 2급 시험 봤을때랑 몇몇 달라진 점이 있었는데, 듀얼모니터가 설치되었고 (실기시험 문제지 확인용으로 필기시험에는 쓰이지 않음), 감독관이 수험표 확인 없이 신분증만 확인했고, 모니터 우측 후방에 휴대폰 보관함이 생겼다. 일부 시험장은 보조모니터가 자리를 차지하느라 주모니터가 기울어져서 불편하다는데 전주는 딱히 그런 불편함은 없었다.

(혹시 시험장 컴퓨터가 익숙치 않을까 걱정된다면, 시험 전 안내방송할때 정말 쓸데없이 자세히 조작법을 설명해주고 모의 시험 화면도 제공하기 때문에 그럴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

 

좌석번호가 뒤로 갈수록 시험이 어렵다는 풍문이 있는데, 나는 38좌석 중 19번 좌석이라 앞쪽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딱히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비록 엑셀 파트에서 생전 처음 보는 함수가 나왔다던가 해서 살짝 멘붕이 오긴 했지만, 기출에서 풀어봤던 문제도 꽤 많이 나와서 그래도 마음 편하게 풀었다.

퇴실 시간에는 제한이 없으니, 다 풀었으면 시험 종료 버튼 누르고 소지품 챙겨서 조용히 나가면 된다.


시험 결과는 다음날 오전 10시면 바로 나온다. 백수라 매일 늦잠자서 눈 뜨니 10시 반이라 일어나자마자 코참패스 켜서 점수를 조회해보니 80/70/75로 안정적이게 합격. (역시 엑셀이 제일 어려웠다...)

합불 여부만 궁금하면 코참패스 앱 홈화면에 "합격확인" 을 누르면 왼쪽 사진처럼 뜨고, 점수가 궁금하다면 우측 상단 모서리 MY아이콘-시험결과로 들어가서 채점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다.


다음 편 보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독학 후기 (수험서 & 무료 인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독학 후기 (수험서 & 무료 인강)

저번 글 보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일주일만에 합격 후기 (베이스有, 교재x, 무료 인강 & 기출 only)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일주일만에 합격 후기 (베이스有, 교재x, 무료 인강 & 기출 only) 한

hexlo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