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 각종 증명서 발급받기

by Hexagon_ 2022. 4. 15.

제작년 말 카카오톡 지갑이라는게 첫 등장하여 바로 발급받아보고 포스팅을 했었다.

 

카카오톡 지갑 개설 후기: 도대체 무엇에 쓰는 물건이고

카카오톡을 열었다가 우연히 "안전하고 간편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뭐지? 하고 찾아보니 카카오에서 신분증이랑 자격증을 보관하는 카카오톡 지갑이라는걸 출시

hexlog.tistory.com

당시 아무리 갓 출시한 기능이라 해도 빈 껍데기와 다를바 없어 굉장히 실망하면서 아래와 같이 적었었는데,

일단 내년을 기대해보자. 운전면허, 자격증, 학생증은 물론 공공기관 문서 발급도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공공기관 사이트들의 개떡같은 설계와 화딱지 나는 보안 프로그램과의 사투도 이제 옛말이 되었으면.

이후 예고했던대로 카카오 인증서, 국가기술자격증 조회, 무인매장 출입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지갑 기능의 활용처가 많아지면서 지갑 기능이 계륵같다는건 완전히 옛말이 된건 물론, 본인인증 하면서 짜증나는 보안 프로그램과 사투하는 일이 정말로 점점 줄어들었다.

그리고 오늘 전자증명서 서비스가 정식으로 오픈되어 "공공기관 문서 발급" 기능까지 실현되었다. 이전에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 보안 프로그램 없이 인증을 거쳐 전자문서를 발급하는거였는데, 이제는 그것보다 더 편리하게 카카오톡에서 바로 발급이 가능해진거다.


카카오톡-더보기-지갑에 들어가서 "전자증명서" 버튼을 눌러 들어간다.

처음 사용했을때 전자증명서에 관한 소개와 주의사항이 뜬다. 만 14세 이상이며 정부24 회원이어야 한다는 점 유의 바람.

아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약관을 동의해주면, 별도의 본인인증 등 번거로운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발급 가능한 증명서의 종류는 주민등록등/초본,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총 7가지이다. (각 증명서의 용도와 기재사항을 한줄로 소개해준게 뭔가 빈 공간 채울 용도로 넣은것 같긴 하지만 꽤나 친절하다고 느껴졌다. 특히 등본과 초본의 차이점이 헷갈리기 쉬운데.)

가족관계증명서(근데 이건 정부24가 아니라 대법원 관할이라 시간이 좀 걸릴듯), 대학 졸업증명서 등 그 외 일상생활에 자주 쓰는 증명서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으나,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확대되기를 기대해본다.

나는 시험삼아 운전경력증명서를 한번 발급해봤다. 각 분야별 조회 기간과 제출 용도를 선택하고,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후, 지문으로 인증하여 신청하면 끝이다.

신청하면 바로 나오는게 아니라 발급까지 조금 시간이 걸리...지만 사실상 1분도 안되서 바로 발급이 완료되었다고 알림이 왔다.

장롱면허니까 당연히 무사고

이렇게 순식간에 나의 운전경력증명서가 발급되었다.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밑에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pdf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다만 이렇게 저장된 문서는 "사본"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인정을 해줄지는 알아서 확인해야한다.) 아니면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기업이나 기관에 제출할 수 있다.

전자문서 접수가 지원되는 행정기관이 따로 있을 줄 알았으나, 의외로 거의 모든 시군구청은 물론 무려 각국 영사관까지 검색될줄은 예상치도 못했다! 하지만 당분간 대사관이든 시청이든 증명서들을 제출할 일이 없어 이 기능을 활용해보지는 못했다.

 

그 찐따같던 정부24 앱을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손쉽게 카톡에서 바로 문서 발급이 되니, 이제 전자증명서가 더 빠른 속도로 홍보되기를 간절히 기대해본다.

(그리고 컴활 자격증이랑 모바일 면허증은 언제 나오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