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 보기: 중국에서 여권 재발급 받기(2) - 주숙등기, 거류증 재발급, 건강마, 학적 정보 변경
1. 공상은행 계좌 명의자 정보 변경 + etc.
우선 신, 구 여권과 은행카드를 들고 은행으로 가서 "여권 번호 갱신하러 왔다"고 하면 알아서 처리해준다. 사진 찍고 하느라 시간은 다소 오래 걸리는편.
대사관에서 발급해준 여권 발급기록 증명은 제출하지 않았는데도 그냥 직원분이 알아서 두 여권 정보 대조하면서 진행되었다. 교내 은행이라 규정이 좀 느슨한건가?
은행 정보를 변경하였다면 중국에서 돈 쓸때 필수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의 실명인증 정보 역시 변경해줘야 한다.
우선 알리페이. 我的-맨 밑에 我的客服를 누르면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외국인이라면 아마 첫 화면에 바로 "港澳台及海外用户如何更新证件号码" 라는 메뉴가 보일거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검색창에 护照号 更新 이런 키워드로 검색하거나, 온라인 상담원을 연결하는것도 방법.
메뉴를 누르면 수동으로 직접 심사를 거쳐야한다는 메뉴와 "点此修改"라는 큼지막한 버튼이 나온다. 눌러준다.
들어가보면 정보 수정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Modify Password NO., Foreigner, Passport를 차례대로 선택하고 새 여권번호와 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다. Question Description은 왜 필수항목으로 있는건지 모르겠으나 그냥 간단하게 여권번호 수정하려고 한다고 적으면 됨.
하단에 Request Documents는 여권번호 변경 증빙자료를 업로드하는 부분인데, 만약 구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두 여권의 정보 페이지를, 만약 구 여권이 없다면 새 여권 정보 페이지와 얼굴과 함께 여권을 들고있는 사진(비대면 계좌개설할때 영상통화할때 신분증이랑 얼굴 인증하는것과 비슷)을 찍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Submit 누르면 여권번호 변경 심사가 시작된다. 심사하는데 약 반나절 정도 걸림.
위챗페이는 알리페이처럼 "여권 번호 수정" 기능이 따로 없고, 아예 위챗페이를 탈퇴 후 재가입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한다.
우선 위챗페이에 들어가서 기존 카드들의 연동을 모조리 해제시킨다. 이걸 미리 안하면 재가입 과정 중간에 "이미 존재하는 카드입니다"라는 경고문이 뜬 채 진행이 안되고 재가입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거쳐야하기 때문(...)
다시 위챗페이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오른쪽 상단 점 세개-실제 이름 인증("실명인증"의 번역이 좀 이상하게 된듯)에서 맨 밑으로 내려가 更换姓名(이름 변경)을 누른다.
만약 자동결제 서비스가 하나라도 활성화되있을 경우 탈퇴가 불가능하므로 파란색 解除버튼을 눌러 활성화된 자동결제 서비스를 모조리 해지시킨다. 또한 위챗 잔액이 남아있을 경우에도 탈퇴가 불가능하지만 평소에 돈을 모조리 은행계좌에 넣는 나와는 큰 상관 없는 이야기.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정상적이게 이름 변경이 가능해진다. 주의사항이 3가지가 있는데 우선 모든 거래 내역이 초기화되므로 중요한 거래 내역이 있으면 미리 내보내야하고, 만약 "휴대폰 번호로 이체" 기능이 활성화되있다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므로 나중에 다시 켜야한다. (두번째 "연동된 모든 카드 삭제됨" 사항은 이상하게 나는 안되던데...)
우선 기존 결제 비밀번호 6자리를 확인한 다음 실명 정보를 입력한다.
은행 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계좌 개설 당시 남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다음,
은행에서 날라온 SMS코드를 입력하고 다시 결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끝.
2. 리엔통 휴대폰 번호 실명인증 정보 변경 (过户) - 절반은 실패
휴대폰 실명인증 정보를 변경하는것을 전문용어로 过户라고 한다. 이런 업무는 가맹점 등 일반적인 지점에서는 처리가 불가능하고 반드시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직영 영업점을 방문해야한다. 북경대 교내의 통신사는 여권 관련 업무가 아예 진행이 불가능하고, 대신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리엔통(联通) 영업점은 지하철 중관춘역 B출구 근처의 중관춘영업점(中关村营业厅), 주소는 海淀路54号.
번호를 남의 명의로 넘겨주는건 서류가 복잡하지만, 단순히 신분증 번호 변경으로 인한 명의변경은 신, 구 여권만 들고가면 된다. (혹시 몰라서 저번에 대사관에서 발급해준 여권 발급기록 증명서도 들고갔는데 일단 찍어가긴 하더라. 실제로 필요한지는 모르겠음.)
근데 문제가 생겼다. 나는 휴대폰 번호가 예전에 살던 지역에서 만든 번호1, 베이징에서 만든 번호2가 있는데, 번호2는 순조롭게 명의변경이 완료되었지만 번호1은 아예 전산으로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나: "...그럼 예전에 살던 곳으로 직접 가서 처리하는것 외에는 방법이 없나요?"
직원: "네. 일단 구 여권 잘 보관하고 계세요."
흠... 일단 저번에 건강마 업데이트 했을때 설명했듯이 중국의 휴대폰 번호 실명제는 단순히 번호를 대량으로 개통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이지 실명인증의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남의 명의 휴대폰 번호를 써도 당장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나중에 혹여나 문제라도 생기면 흠... 여름방학에 한번 고등학교 동창 만나는 김에 갔다와야하나.
3. 유학생 보험 정보 변경 (보류)
현재 유효한 보험의 피보험자 정보를 변경하는 기능은 따로 없고, 다음 학년도 보험을 구매할때 New passport number란에 새 여권번호를 적고 구매하면 된다. 그러므로 일단 보류.
4. 12306 기차표 예매 실명인증 정보 변경 (실패)
마지막으로 기차 탄게 제작년 5월 연휴때 여행간게 마지막이고, 특히 코시국이라 별도의 사유서 제출해야 베이징 나갈 수 있고 돌아올때는 핵산검사까지 받아야 하는 마당에 기차를 탈 일이 또 있을까 싶지만, 혹시 갑자기 기차타야 할 일이 생길지 모르니 미리 12306 실명인증 정보까지 변경했다.
5년 전 여권 재발급 받았을때는 신분증 번호 변경이 불가능하여 아예 12306 계정을 새로 팠는데, 지금은 지원한다.
거기다가 "신분증 유효기간(证件有效期截止日期)"를 적는란이 새로 생겼는데, 외국인을 대상으로 실명인증 정보가 유효한지 더 엄격히 확인하겠다는 의미인것같다.
...?
아니 저기요
그냥 탈퇴하고 재가입하려고 했더니, 심지어 계정 탈퇴마저 모바일 앱이나 기차역 창구에서만 가능한데, 온라인 탈퇴는 안면인식 본인인증을 거쳐야 한다는 문구는 즉 공안국에 얼굴 정보가 등록되지 않은 외국인은 오프라인 탈퇴만 가능함을 의미한다. 비대면 시대에 이게 뭔 생쇼인가
에라이 그냥 기차 안탈래요.
5. 중국 면허증 정보 변경 (2021년 8월 업데이트)
'정보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에서 연말정산 개인소득세 환급 받기 (근데 못받음) (0) | 2022.04.30 |
---|---|
중국 운전면허증 여권번호 갱신하기 (베이징) (0) | 2021.08.24 |
중국에서 여권 재발급 받기(2) - 주숙등기, 거류증 재발급, 건강마, 학적 정보 변경 (0) | 2021.03.01 |
중국에서 여권 재발급 받기(1) - 온라인 접수 실패, DHL 긴급배송 신청, 북경 대사관 방문, 새 여권번호 미리 조회하기, 여권 발급기록 증명서 (0) | 2021.02.22 |
한국 면허증으로 베이징에서 중국 운전면허증 취득하기 (2021년 1월) (0) | 2021.0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