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템플릿/Notion

노션(Notion) 대학생 조별과제 관리 템플릿

by Hexagon_ 2023. 2. 13.

모든 대학생들의 악몽 조별과제 (a.k.a. 팀플).

조별과제가 끔찍한 제일 주된 이유인 팀원들의 프리라이딩은 무슨 협업툴을 쓰던간에 해결이 불가능하더라도, 최소한 "지금 당장 해야하는게 어떤거죠?" "제 담당 파트가 뭐였죠?"와 같은 정보의 불균형(을 핑계로 한 프리라이딩)은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노션으로 조별과제 협업용 템플릿을 만들어보았다.

주의: 만약 팀원들이 침팬지만도 못하다면 본 템플릿은 별 효과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템플릿 특징 및 사용법

과제 일정 관리

맨 왼쪽에는 조별과제에 관한 모든 일정들을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캘린더와 타임라인 두가지 보기 방식으로 만들어놨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항목들의 유형은 일정계획, 데드라인, 회의 총 세가지로 구성되있는데, 일정계획은 자료 수집, 보고서 작성 등 "이 기간동안에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데드라인은 제출 마감기한, 발표일 등 기한이 명확한 중요한 일정, 회의는 말 그대로 회의 일정에 사용하면 된다.

 

오른쪽 상단에는 데드라인만, 하단에는 회의 기록들만 모아서 보는 데이터베이스로, 왼쪽의 메인 일정 데이터베이스와 링크되있는 구조라서 번거롭게 같은 일정을 양쪽에 각각 추가할 필요가 없다.

데이터베이스에는 조별과제 첫 회의시간에 일반적으로 논의하는 내용인 주제 결정, 회의시간 조율을 위한 간단한 템플릿이 내장되있다.


과제 내용 관리

과제의 내용들을 칸반보드 형식으로 관리하는 템플릿으로, 필요에 따라 진행상황/파트/담당조원별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참고자료, 조원 관리

페이지 맨 하단 왼쪽에는 과제에 필요한 각종 참고자료 및 링크를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참고자료를 단톡방에만 올리면 나중에 파일 기록을 일일이 뒤져봐야하고, 구글 드라이브는 링크를 저장하는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노션을 클라우드처럼 활용하면 이러한 단점들이 해결된다.

 

오른쪽에는 팀원 정보를 기록하는 데이터베이스인데, 팀원들의 이름, 학과, 역할을 저장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일정, 과제 내용 데이터베이스와 양방향 관계가 설정되있어 팀원들의 회의 참여 여부와 담당 파트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누가 프리라이더인지 한번에 확인 가능.


구매 링크

검로드(달러 결제): https://hexlog.gumroad.com/l/xwmgl

 

노션(Notion) 대학생 조별과제 템플릿

노션 대학생 조별과제 관리 템플릿입니다.과제 제출 기한은 언제인지, 저번 회의때 무슨 얘기가 오갔는지, 파트별 진행상황은 어떤지, 교수님이 참고하라 했던 그 논문 제목이 뭐였는지... 이제

hexlog.gumroad.com

크티(원화 결제): https://ctee.kr/item/store/5347

 

Studio 0187 | 노션(Notion) 대학생 조별과제 템플릿

조별과제 조장 필수 템플릿

ctee.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