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학/Adobe Illustrator

AI/지하철 노선도 - 광주 지하철 & 철도 계획 노선도 (2023년)

by Hexagon_ 2021. 8. 14.

예전에 취미로 파워포인트로 지하철 노선도를 그리고는 했었는데, 아무래도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이지 벡터 그래픽을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이 아니다보니 여러모로 불편함이 많았다.

그러다가 어느날 유튜브 알고리즘에 위 영상이 등장했는데, "포토샵도 못하는 내가 이걸 3시간만에 배울 수 있을까?" 라는 호기심에 반신반의한채 들어보았다.

결과는 기본적인 조작 배우는데 3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1.5배속으로 듣고 벡터 이미지, RGB와 CMYK의 차이 등 이미 알고있었던 내용 점프하다보면 금방이었다.

AI를 독학하고 싶다면 위 영상으로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우고, 나머지 세부적인 내용은 따로 영상을 찾거나 구글링하면 될듯.


첫 연습작으로 광주 지하철 계획 노선도를 그려보았다. (광주를 택한 이유는 노선 배치가 간단하고 철도 노선도 복잡하지 않아 만들기 수월해보여서.)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는 겹선으로 만들고 싶었으나 어떻게 만드는지 몰라서 일단 얇은 직선으로 표현하긴 했는데, 단순히 두께로 도시철도와 구분하기에는 다소 애매한 감이 있다. 다음 노선도 만들기 전에 아래 사진처럼 만드는 법을 먼저 배워야겠다.

흔히 지도앱에서 볼 수 있는 철도 노선 모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