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폼 접속 안되는 중국에서 MikeCRM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하기
다들 아는 사실이지만 중국에서는 구글 번역기를 제외한 구글 서비스의 접속이 안된다. 구글 플레이든, 구글 캘린더든, 구글 드라이브든. 즉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인 구글 폼(Google Form) 역시 중국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구글-바이두, 트위터-웨이보, 유튜브-비리비리 등, GFW에 의해 막힌 사이트들은 항상 대체지가 있다. 구글 폼의 대체방안은 주로 원줸씽(问卷星)과 텐센트 설문조사(腾讯问卷) 두가지가 있는데, 전자는 철저한 실명인증 제도 때문에 중국 신분증 번호가 없으면 (즉 외국인은) 설문조사 제작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고, 후자는 UI만 예쁘지 multiple choice의 규칙 설정도 제대로 안되는 설문조사로써의 기본이 되있지 않은 모습이라 현재는 잘 쓰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는 MikeCRM(麦客)이라는 사이트다.
MikeCRM의 가입화면. 회사는 중국 회사지만 한국어를 포함한 다국어를 지원하므로 중국어를 몰라도 사용에 큰 지장이 없다. 다만 상당히 발번역이므로 차라리 영어로 세팅하는걸 추천.
여타 사이트들과 다르게 "서버 위치 선택"을 하는 매우 특이한 기능이 있는데, 공식 설명에 의하면 선택한 서버에 따라 접속 속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이 주로 어디서 사용하는지", "자신의 클라이언트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어느 지역을 고르든 실제 사용 속도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것 같고, 오히려 중국 서버에 내 정보를 저장하는게 껄끄러워서 개인적으로 홍콩, 싱가폴, 도쿄 등 지역을 권장함.
가입을 하면 나오는 폼 리스트. 나는 과제 할때 설문조사한 적이 있어서 저렇게 3개가 보이지만 신규 가입을 했다면 아마 텅 비어있을것이다. 새 설문조사를 만들려면 오른쪽 상단 초록색 "New Form" 버튼을 누른다.
여러 템플릿을 제공하지만 사람들이 워드 기본제공 템플릿은 잘 사용하지 않듯 그냥 Blank Template로 시작하면 된다.
음, 진짜로 텅 빈 설문조사지가 생성된다.
하지만 사용법은 쉽다. 왼쪽에 basic widgets와 contact widgets에서 원하는 문제 유형을 클릭하거나 원하는 위치에 끌어들이면 문제가 추가되고, 이런식으로 설문지를 채워나가면 된다. 음...이부분은 딱히 설명할것도 없는 수준.
아, 만약 "1번 문제에서 A를 골랐을때는 2번 문제가 보이고, B를 골랐을때는 건너뛰는" 그런 기능을 설정하고 싶다면, 우선 상단바에 있는 Flash 버튼을 한번 눌로 Veteran모드로 전환한 다음, 오른쪽에 금색 빛깔이 나오는 +버튼을 눌러 Form Logic이라는 부가기능을 켜야 한다. 그럼 저렇게 3단계에 Logic기능이 추가되서 문제 건너뛰기 설정이 가능해진다.
(기본 제공하는 부가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Form Logic과 In-Form Payment 빼면 죄다 유료 기능이다.)
화면 오른쪽에는 저렇게 설문조사 전체 설정을 건드리는 기능도 있는데, 예를들면 문제에 번호를 매길지, 위챗에서만 작성이 가능하게 할지, 한사람 당 1회만 작성이 가능하게 제한을 걸지 등등.
애초에 MikeCRM이 다국어를 지원하다보니, 제출 버튼, 몇페이지인지 표시하는 기능 등 인터페이스 언어를 설정하는 기능도 있다. Follow Visitor로 해놓으면 응답자의 디바이스 언어에 따라 자동으로 표시된다.
이렇게 설문조사지 작성을 끝내고 맨 마지막 Release단계까지 가면 비로소 설문조사를 배포할 준비가 끝난다.
구글 폼 안되는 중국에서 온라인 설문조사하기, 참 쉽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