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버스/지하철 교통비 (지금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
사실 중국의 대중교통 요금은 이미 말도 안되게 저렴하다. 대도시 지방도시 불문하고 버스 기본요금 1~2위안에 지하철 기본요금 2~3위안이라니! 이정도만 받으면서 어떻게 도시가 파산나지 않는건지 궁금할 정도이다.
비록 버스-지하철 혹은 버스 간 환승할인이 대부분 존재하지 않고, 기본요금이 낮은 만큼 체감상 거리비례 요금 오르는 폭이 크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의 대중교통 요금이 세계적으로 저렴한 축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보다는 교통비 부담이 훨신 덜하다.
근데 놀랍게도 지금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게 가능하다. 이번 글에서는 내가 예전에 생활했던 베이징을 기준으로 설명하나, 아마 다른 도시도 비슷한 방식으로 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을거다.
云闪付 앱 다운로드
우선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에서 云闪付 앱을 다운받는다.
유니온페이에서 만든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으로, 후발주자인 만큼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에 비하면 한참 밀리지만, 그런 만큼 인지도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상시 할인 혜택이 빵빵하다 (사용처가 얼마 없다는게 문제지만).
위치 설정을 열어해 주세요
사용할 도시를 선택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나는 이미 云闪付 계정이 있어서 가입 과정 소개는 생략.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아마 여느 핀테크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휴대폰 번호와 본인 명의 계좌만 있으면 될거다.
로그인을 마치고 홈화면으로 들어왔다면, 맨 상단 두번째 버튼인 出行을 눌러 QR코드 버스/지하철 승차권 페이지로 들어와준다. 이제 이 QR코드를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나 지하철 개찰구 스캐너에 갖다대면 교통카드 없이 버스/지하철 이용이 가능해진다.
할인권 구매하기
하지만 QR코드만 갖고는 그냥 교통카드와 다를게 없다. 본격적으로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할인권을 구매해야하는데, QR코드 페이지 하단 티켓 모양 아이콘의 "U惠车票" 버튼을 눌러보자.
버스 QR코드 페이지에서 버튼을 눌렀다면 버스 할인권 페이지가 뜬다.
원래 7일권과 30일권 두 종류가 있는데 30일권은 이제 단종됐는지 더이상 보이지가 않는다. 아무튼 7일권은 0.62위안에 (주말, 공휴일을 포함한) 7일동안 매일 최대 2번까지 기존 교통카드 50% 할인 정책에서 추가로 50% (최대 1위안까지) 할인된 가격에 버스를 탈 수 있는 할인권이다.
(베이징 버스는 기본요금이 현금 승차시 2위안, 교통카드 사용시 1위안이니까 할인권 적용하면 0.5위안만 차감되는거다. 즉 일주일에 버스를 2번만 타도 본전을 뽑을 수 있고, 매일 2회 기본요금 내 구간만 타고 다녀도 7위안이 절약되는 셈.)
다만 지역명이 붙은 교외지역 버스는 적용이 안된다.
지하철 페이지에서 할인권 버튼을 누르면 지하철 할인권 페이지가 뜬다. 마찬가지로 원래 7일권과 30일권이 있었는데 30일권이 사라지고, 처음 보는 할인권이 새로 생겼다. 세가지 할인이 포함되있는데 그 중 하나가 지하철 할인 3일권인가봄.
버스 7일권과 비슷하게 지하철 7일권은 0.99위안에 (주말, 공휴일을 포함한) 7일동안 매일 최대 2번까지 지하철 요금을 30% 할인 (최대 1위안까지) 해준다. 할인률 자체는 버스보단 낮지만, 지하철은 기본요금이 3위안으로 더 비싸고 조금만 가도 거리비례 추가 요금을 받기 때문에 오히려 최대 할인한도를 더 많이 뽑아먹을 수 있다.
(실제로도 버스 할인보다는 지하철 할인이 혜택이 더 좋다보니 지하철 할인권은 쉽게 매진된다.)
지하철 누적 할인
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사실이지만, 베이징 지하철은 "당월 100위안 이상 사용 시 20%, 150위안 이상 사용 시 50% 할인"이라는 특이한 할인 제도가 있다. 도시행정 수업 교수님은 이 제도가 베드타운 이주를 시 차원에서 장려한다면서 비판하셨지만.
이 제도는 실물카드는 물론 모바일 NFC 교통카드와 QR코드 승차권에도 적용된다. 지하철 QR코드 페이지에서 "累计优惠" 버튼을 누르면, 이번달까지 누적 사용금액이 얼마인지, 어느 할인 구간에 들어갔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