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중국

중국에서 연말정산 개인소득세 환급 받기 (근데 못받음)

Hexagon_ 2022. 4. 30. 14:20

우리나라에 연말정산이 있듯이, 중국 역시 개인소득세 청산 및 환급(혹은 추가징수) 제도가 존재한다. 중국에 장기 거주하며 근로소득이 발생한 외국인 역시 세금 청산 대상이긴 하나, 신분증 번호도 없고 중국어 이름도 공식 인정을 받지 않는 외국인은 그 방법이 남들에 비해 살짝 번거롭다.

중국 법률이나 세금징수 제도에 대해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대강 들은바로는 인턴의 경우 회사에서 채용공고에 써있는 세전 수당에서 매달 800위안 이상 부분에 대해 20%의 세금을 원천징수 후 월급을 지급하는게 일반적이고, 다만 개인의 연 소득이 12만위안 이하면 세금 징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다음 해 세금 청산 때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나는 작년 3월부터 6월 인턴을 했었고 이번학기에도 인턴을 했는데, 작년에 떼인 세금을 되찾고 올해 떼인 세금을 내년에 되찾을 준비를 해야했다.


1단계: 세무국에서 납세자 정보 확인 및 회원가입 코드 발급

중국도 나름 IT기술과 인터넷 민원 강국인 만큼 당연히 모바일 앱을 통해 개인소득세 환급 신청이 가능하지만, 역시나 외국인이라면 말이 달라진다. 개인소득세 모바일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선 먼저 안면인식 or 오프라인 회원가입 코드(大厅注册码라고 부르는것) 중 택1을 하여 본인인증을 해야하는데, 외국인은 안면인식이 불가능하므로 결국 세무소에 직접 찾아가 회원가입 코드라는것을 부여받아야 한다. (중국에서는 얼굴 정보가 공인인증서마냥 사용되는듯.)

또한 여권을 갱신하면 여권번호가 바뀌고, 회사마다 여권이름을 제각각으로 등록했을수도 있기 때문에 중국에 오랫동안 거주한 외국인들에게는 "한 사람 밑으로 여러 납세자 정보가 생성되는 상황"이 흔해서(...) 이걸 세무소에서 확인하고 합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준비물: 신, 구 여권 (소득이 발생했거나 납세 정보를 입력한 적 있을 수 있는 여권은 모두 들고가는걸 권장.)

베이징 하이뎬구 기준 세무소는 아래와 같다.

제1세무소(第一税务所): 北京市海淀区东冉北街9号互联网金融产业园二层
제3세무소(第三税务所): 北京市海淀区皂君庙路5号院内海淀区政务服务中心联想桥分中心

그 밖에 다른 세무소들은 아마 개인 업무를 보는곳이 아닌것으로 알고있고, 둘 중 학교에서 더 가까운곳은 제3세무소지만 근처에 다른 용무가 있어 제1세무소으로 갔다.

정말 전형적인 중국 대도시 외곽의 개발이 덜 되어 황량한 동네 한복판에 위치해있다. 여기가 맞나 싶을 정도로 이상한 건물에서 입구로 들어가 오른쪽 사진으로 된 안내판이 보인다면 제대로 들어온게 맞다.

2층으로 올라온 다음 办税服务厅 화살표를 따라가면, 저 멀리 사람들이 바글바글해 보이는 사무실이 보인다.

들어가면 QR코드를 스캔하여 번호표를 발급받는 곳이 있는데 이건 외국인은 사용을 못하기 때문에 (역시...) 무시하고 프런트에 가서 "외국인인데 개인소득세 앱 회원가입 코드 발급받으러왔다" 라고 하면 직원이 자기 신분증으로 번호표를 뽑아준다.

금요일 오후에 갔는데 앞에 약 25명 정도가 있었다.

어쩐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으나 번호표를 부를때 소리로 방송을 하지 않고 TV에 의존해야하므로 (위챗으로 번호를 뽑았다면 위챗 알림이라도 있는데 수동으로 뽑은 번호표는 당연히 없다.) 딴짓하다가 정신 팔리지 말고 화면을 예의주시하자.

 

차례가 되면 창구로 가서 모든 여권을 건네주고 중복 납세자 정보 생성 여부를 확인하고 회원가입 코드를 발급하러 왔다고 말한다.

조회를 해보니 구여권으로는 1학년때 학교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해 납세자 정보가 하나 생성되긴 했지만 세금이 전혀 잡히지 않아 무시해도 됐고, 신 여권에도 납세자 정보가 1개밖에 없어 딱히 납세자 정보를 합병하거나 할 필요 없이 그냥 회원가입 코드만 발급받으면 되서 일이 비교적 깔끔하게 처리되었다.

이렇게 하면 회원가입 코드를 프린트하여 발급해준다. 유효기간은 넉넉하게 7일이지만 미루지는 말자.


2단계: 개인소득세 앱 회원가입

코드를 받았으면 이제 개인소득세 앱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연말정산을 진행하면 된다. 회원가입은 금방 끝나기 때문에 미리 여기에 들어가서 앱을 설치한 다음, 코드를 발급받고 그 자리에서 바로 회원가입을 진행하는걸 추천한다. 혹시라도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해결할 수 있으니.

하단 个人中心 아이콘을 눌러 나오는 로그인 창에서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 방식에 大厅注册码를 선택한 다음, 방금 발급받은 회원가입 코드, 여권번호와 여권 이름 (회원가입 코드 발급 종이에 있는거랑 양식이 완벽하게 일치해야한다) 을 입력하고, 휴대폰 번호와 비밀번호 등 정보를 입력하여 회원가입을 마친다.

로그인 후 홈 화면 我要办税나 하단 办税 메뉴에 들어가서 综合所得年度汇算을 눌러 연말정산을 시작해준다. 외국인이라서 정산 페이지에 들어가기 전 "거민(居民)" 신분을 판단하는 페이지가 있는데, 183일 이상 중국에 거주했으면 居民으로 인정되어 연말정산 대상이 된다.

(출입국사무소와 정보 연계가 안되는지 이걸 본인이 직접 입력해야한다. 거짓으로 작성하면 알 방법이 과연 있을까?)

 

근데 어찌된 영문인지 환급받을 세금이 죄다 0원으로 잡혀있었다. 학교에서 받은 급여는 면세라 쳐도 회사에서 돈 줄때 세금까지 전부 떼서 줘서 그런 것 같은데 (다시 한번 당시 채용공고를 보니 세후 일당이 적혀있긴 했다.)

아무튼 그리하여 작년의 13월의 보너스따윈 없었다 ㅎ

내년 3월에 시작될 올해 연말정산이나 기다려야지. 물론 그때는 중국에 없긴 하지만 뭐 돈은 돈이니까.